안녕하세요. 엠블록레터의 김디터입니다. 클레이의 급등, 그리고 위믹스의 유의종목 지정 등 국내 가상자산 업계의 변동성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클레이 가격 상승으로 환호하던 투자자들은 위믹스의 유의종목 지정에 따른 급락과 함께 주식 시장에서도 관련 주들이 일제히 하락하면서 탄식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게다가 앱토스를 필두로 체인, 갤럭시아 등 새로운 코인들까지 거래소에 입성했습니다.
하지만 가상자산 시장이 최근 며칠 사이에 활황세로 돌아섰다고 보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오히려 이른바 빅테크 기업을 둘러싼 투자심리는 실적 발표와 더불어 악화된 바 있습니다. 클레이의 가격 상승도 재단의 바이백의 영향이 커보이고 다른 신규 코인들도 상장에 따른 단기 반등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보이구요. 24시간 일주일 내내 거래되는 코인 시장이라지만 아무런 준비 없이 변동성에 베팅하다간 내 지갑 잔고만 초 단위로 출렁거리게 됩니다. 투자는 본인의 선택이라는 격언을 되새기면서 신중히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스타벅스 이어 레딧까지, NFT 대중화 길 닦나
대체불가토큰(NFT)이 좀 더 보편적인 명칭을 달고 대중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사랑받는 커피 전문 브랜드인 스타벅스가 소비자들에게 웹3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디지털 수집 스탬프 프로그램인 '스타벅스 오딧세이'를 내놓은 데 이어 미국의 디씨인사이드라고 불리는 커뮤니티 사이트인 레딧이 가입자를 대상으로 한 수집형 아바타를 출시했습니다.
이 둘은 모두 블록체인에 기반한 NFT 기술로 구현됐음에도 불구하고 NFT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스타벅스 오딧세이는 스탬프라는 익숙한 명칭을 사용합니다. 스타벅스는 프리퀀시라는 명칭으로 별 적립 등을 하는데요, 스탬프라는 명칭도 이벤트에 따라 사용한 바 있습니다. 스타벅스 별 적립에 익숙한 소비자들은 스탬프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은 것이죠. 스타벅스 앱에 적립하는 프리퀀시가 오딧세이에 따라 NFT로 자연스럽게 바뀔 수도 있겠네요.
레딧의 수집형 아바타는 최근 트위터 등을 통해 급격하게 관심이 높아진 NFT입니다. 레딧의 아바타는 지난 2020년부터 만들 수 있었지만 블록체인, 그러니까 폴리곤 메인넷을 통한 NFT화는 최근에 이뤄졌는데요. 독특한 모양의 아바타를 직접 만들고 NFT로 발행해 사고팔 수 있도록 하자 최근 일 거래량이 21억원을 넘기도 했습니다. 아바타를 구매하면 레딧 커뮤니티 내에서 프로필에 등재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딧 사용자가 많기 때문에 그만큼 더 많은 주목을 받을 수도 있죠.
이처럼 넓은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있는 서비스가 NFT를 활용한 새로운 시도에 나섬에 따라 블록체인, 가상자산, NFT의 대중화에 걸림돌로 작용하는 허들이 낮춰질 기미가 보입니다. 사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여러 디지털 스탬프와 사진을 다양한 서비스에 사용하고 있는데요. NFT가 자연스럽게 침투하면서 블록체인의 활용도가 더 높아지기를 기대합니다. 대중성이 확보되면 가상자산 시장의 활용도도 그만큼 높아지지 않을까요?
일론 머스크 트위터 인수, 도지코인 급부상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가 드디어 완료됐습니다. 그동안 인수를 한다 안한다 인수가가 높다 아니다 등 설왕설래가 많았는데요. 이날 머스크가 본인 트위터의 소개란을 'Chief Twit'으로 바꾸고 트위터 본사를 방문하는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인수 완료를 머스크 특유의 스타일로 알린 것입니다. 그는 인수 완료와 동시에 CEO인 파라그 아그라왈, CFO인 네드 시걸, CLO(최고 법률 책임자)인 바지야 가데를 일제히 해고하면서 대규모의 구조조정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완료와 함께 또다시 주목받는 존재는 바로 도지코인입니다. 머스크의 최애 코인이라는 꼬리표가 붙어있는 암호화폐이기도 한데요.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면서 트위터와 도지코인간의 연계가 높아질 것이란 기대가 커진 듯 합니다. 인수 완료 소식이 들려오면서 사흘만에 40% 이상 급등했습니다.
여기에는 트위터 내부에서 암호화폐 지갑 시제품을 개발하고 있다는 소식도 한몫하고 있습니다. NFT 프로필 뿐 아니라 암호화폐의 입출금과 전송까지 지원하는 본격적인 지갑을 만들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트위터를 인수한 머스크가 합류하면 당연히 도지코인을 쓰지 않을까 하는 추측이 힘을 얻게 되겠죠. 하지만 트위터와 도지코인간의 연계는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공개된 사안은 하나도 없습니다. 모두 추측에 불과하다는 점 투자에 감안하셔야 하겠습니다. 그러나 머스크와 트위터, 그리고 NFT와 암호화폐의 조합은 뭔가 나오긴 나올 것처럼 보이죠? 기대를 갖고 지켜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