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엠블록레터의 승아입니다. 여러분은 현재의 가상자산 지갑에 만족하고 계신가요? 저는 메타마스크, 카이카스 등 가상자산 지갑을 사용할 때 너무 많은 NFT가 한데 뒤섞여있어 불편하더라고요. NFT 별로 혹은 폴더를 만들어 따로 관리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지만, 그런 기능은 제공하고 있지 않고요. 저와 같은 불편함을 느낀 구독자분들은 오늘의 레터가 희소식이 되어줄지도 모르겠어요. 이제 이더리움 기반 NFT를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게 되었거든요. 물론 해당 프로젝트가 특정 기술을 지원한다는 전제조건이 필요하지만요. 그럼 승아와 함께 만능 웹3 주머니 ERC-6551에 대해 차근차근 살펴보시죠🙌
p.s. 추석 연휴기간 동안 엠블록레터 또한 잠시 쉬어갑니다. 10월 6일 금요일 레터로 찾아뵙겠습니다.
최근 NFT를 지갑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등장해 화제입니다. 'ERC-6551'가 그 주인공인데요. 이를 토큰 바운드 어카운트(Token bound Account, TBA) 혹은 NFT 바운드 어카운트라고 부릅니다. 이때, ERC라는 용어가 생소할 수 있는데요. ERC는 'Ethereum Request for Comment'의 약자로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발행되는 토큰 표준을 일컫습니다. 이더리움 생태계에서 컨트랙트와 앱이 원활하게 상호작용하기 위한 규칙인 셈이죠. 이렇게 만들어진 규칙들은 ERC 뒤에 일련번호를 붙여 구분하고 있는데요. NFT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토큰의 표준인 ERC-20 또한 그 예시구요.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라는 개념이 도입된 ERC-721 표준은 수많은 블루칩 NFT 프로젝트 탄생을 예고했을 뿐만 아니라 시장 활성화의 배경이 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시장 침체로 인해 수많은 NFT 프로젝트가 사업을 접거나 생명을 연장만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죠. 이런 상황에서 ERC-6551은 쓰러져가는 NFT 시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을지 모른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ERC-6551은 올해 2월 등장한 표준으로 NFT에 가상자산 지갑을 장착하는 기술입니다. 즉, 내가 소유한 이더리움 기반 NFT를 지갑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거예요.
여러분이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을 하고 있을 때를 가정해볼게요. 열심히 게임을 하다가 문득 이 캐릭터가 지겨워저 새로운 캐릭터를 키우고 싶어졌어요. 하지만 이 게임 캐릭터 NFT에는 희귀한 무기 NFT, 장신구 NFT 등이 장착되어 있어 방치하기엔 아깝고요. 게임 머니로 현금화 시키기 위해서는 모든 아이템 NFT를 마켓에서 각각 판매해야 했어요. ERC-6551 등장 이전에는 말이죠. 만약 캐릭터 NFT에 ERC-6551이 적용되어 있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아이템 NFT를 개별로 판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캐릭터와 아이템 NFT를 묶어서도 판매가 가능하니까요. 캐릭터 NFT를 팔면 지갑에 담겨 있는 자산도 모두 구매자에게 넘어가는 거예요. 게임 머니까지도요. TBA는 웹3 주머니 역할을 하는 셈이에요. ERC-6551은 NFT 뿐만 아니라 디파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기술의 등장에 많은 NFT 마켓과 플랫폼들이 ERC-6551을 지원하고 있어요. 이미 발행된 이더리움 NFT에도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다는 이점 때문인데요. 글로벌 NFT 거래소 오픈씨, 분산형 소셜 미디어 플랫폼 Lens 프로토콜, 뿐만 아니라 이미 ERC-6551을 적용해 NFT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는 곳도 있어요. NFT 프로젝트 'Sapienz'는 이 표준을 지원하는 오픈씨에서 TBA주소 뿐만 아니라 해당 PFP에 담겨있는 에셋도 확인 할 수 있어요. 이더스캔에서 해당 주소를 검색하면 지갑에 남아있는 트랜젝션 및 에셋 리스트를 모두 열람할 수 있고요.
전문가들은 TBA의 등장이 PFP, 게임, 디파이 등 개발자의 상상력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 무궁무진한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어요. NFT 시장의 게임 체인저가 될거라고요. 구독자님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과연 ERC-6551이 침체된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무언가를 이끌어 낼 수 있을까요?
엠블록 파트너 소식🗞
컴투스홀딩스가 운영하는 엑스플라(XPLA) 메인넷의 거버넌스 코인 'XPLA' 가 25일 가상자산 거래소 고팍스에 상장되었습니다. 국내 5대 원화 가상자산 거래소 중 빗썸, 코빗에 이은 세번째 상장입니다.
블록체인 1세대 기업 코인플러그가 '씨피랩스(CP labs)'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기존 사명에서 코인이라는 단어를 제외해 블록체인 기술력을 앞세운 공급 사업에 주력하기 위함으로 풀이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