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이 1억6천만원을, 이더리움이 600만원을 돌파하는 등 가상자산 시장이 다시 들썩거리고 있습니다. 8월 들어 조정에 대한 우려가 나온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말이죠. 여기에는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친크립토 정책 2막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이 주 요인으로 꼽힙니다. 백악관에서 디지털자산 보고서를 공개하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서는 프로젝트 크립토를 발표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퇴직연금의 대체투자를 허용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구요. 이 모두가 7월말, 8월초에 걸쳐 불과 일주일만에 진행된 것들입니다.
트럼프 정책 수혜는 이미 올 연초 비트코인을 사상 최고가로 끌어올린 바 있습니다. 그럼 이번 2막은 어떤 차별화된 요인으로 가상자산을 상승세로 이끌까요?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기반 구축에 이은 제도권 편입 본격화
스테이블 코인 관련 법안인 지니어스 액트에 서명한 트럼프 대통령 < 출처 : AFP연합뉴스 >
트럼프 행정부가 지난 1월부터 7월까지 시행한 여러 친크립토 정책들을 모아 1막으로 분류해보겠습니다. 이 때 트럼프 대통령은 디지털 금융 기술의 미국 리더십 강화 행정명령에 서명하고 바이든 행정부의 가상자산 관련 규제를 폐지하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여기에 비트코인의 전략적 비축 자산화를 시행하기 위한 행정명령에도 서명했죠. 이어 7월 이른바 트럼프 코인 3법으로 불리는 지니어스 액트, 클래리티 액트, 반 CBDC 법안 이 세 개가 의회 심의를 위한 절차를 통과했습니다.
이처럼 올 상반기 진행된 일련의 정책들은 가상자산 시장에서 규제의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산업적 기반을 구축한 것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전략적 비축은 산업 기반에 필수적인 신인도 향상을 유발했으며 SEC에 의해 진행됐던 다수의 소송과 조사를 중단함으로써 가상자산 산업을 둘러싼 불안감을 해소했습니다.
이어진 2막의 시작은 백악관에서 내놓은 디지털 자산 보고서입니다. 기존 가상자산 산업의 관점에서 보기에는 고리타분하고 다소 뻔한 내용일지 모르지만 탈중앙화 금융과 함께 특히 탈중앙화 거래소(DEX)의 급성장을 거론하면서 이들을 제도권 내로 편입해야 함을 시사했습니다. 그리고 하루 뒤 발표된 SEC의 프로젝트 크립토는 여기서 더 나아가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탈중앙화 거버넌스의 네트워크를 의미한 온체인에 미국 금융 시장을 올리기 위한 이니셔티브임을 선포합니다. 이어 이달 7일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한 퇴직연금에 대체자산 투자를 허용하는 행정명령은 12조5000억달러에 이르는 미 퇴직연금 시장이 암호화폐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유동성을 확대하는 효과를 유발합니다.
7월말부터 진행된 친크립토 정책 2막은 가상자산의 제도권 편입과 탈중앙화 금융, 그리고 스테이블 코인으로 표방되는 새로운 디지털 금융의 진흥을 들 수 있습니다. 디지털 자산 보고서를 통해 가상자산 산업을 포괄적으로 아우르면서 규제, 회계, 세금 등 미국 금융을 둘러싼 여러 시스템에 이들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해 제도권 편입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크립토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새로운 금융 기술로 안착시키려는 시도를 하고 있구요.
이들이 앞으로의 가능성에 대한 전망을 제시했다면 퇴직연금의 대체투자 허용 행정명령은 가상자산 시장에 직접적인 유동성 공급 기대를 증폭시키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미 하버드 대학의 기금 운용 사가 비트코인에 ETF를 통해 1.1억달러 이상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다른 기금들도 행정명령과 함께 가상자산 투자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에 힘을 싣고 있습니다.
⎮탈중앙화 금융, 3년만에 다시 빛보나
친크립토 정책 2막이 시작되면서 1막의 수혜 코인과는 미묘하게 다른 기류도 감지됩니다. 1막에서는 주로 트럼프의 친크립토 성향에 맞춰 대선 당시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했거나 긴밀한 관계를 과시한 코인들이 주목받았다면 2막에서는 비로소 가상자산 산업의 발전과 궤를 같이 할 코인들이 부상할 것으로 보이거든요.
대표적인 코인들은 탈중앙화 금융 관련 코인들입니다. 당장 백악관의 디지털 자산 보고서에 탈중앙화 금융과 함께 DEX가 언급되고 있거든요. 현재 국내에서는 다소 인지도가 낮지만 해외에서는 무기한 선물 거래로 유명한 하이퍼리퀴드가 있구요, 최초의 대중화된 DEX라고 할 수 있는 유니스왑이 최근 강세를 보였습니다. 여기에 가장 기본적인 탈중앙화 금융 서비스인 대출을 제공하는 에이브(AAVE)도 비교적 큰 폭으로 올랐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가장 큰 수혜를 본 코인은 시가총액 2위인 이더리움이죠. 탈중앙화 금융을 가능하게 하는 스마트 컨트랙트의 원조이거든요. 지난 2022년 테라 몰락 이후 급격히 쇠락했던 탈중앙화 금융이 3년만에 본격 부상할 기회를 잡은 것일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엠블록 파트너 소식💬
블록체인 전문 기업인 람다256이 스테이블코인 발행 기술 기업 오픈에셋과 원화 스테이블코인 발행과 유통 생태계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람다256은 원화 스테이블코인 발행 관련 기술 지원과 유통 인프라를 강화하고 오픈에셋은 범용 원화 스테이블코인 발행과 기업 맞춤형 화이트라벨 발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양사는 웹3 금융 서비스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활용 사례를 발굴하고 통합 서비스 출시를 공동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유니버설 블록체인을 표방하는 제타체인에서 오는 8월 23일 가천대학교 캠퍼스에서 제1회 해커톤을 개최합니다. 탈중앙화 금융, 스테이블코인, 체인 추상화, BTCFi 등 여러 주제를 기반으로 개발자, 기획자, 디자이너 등 여러 빌더들이 모여 새로운 서비스를 만드는 기회를 갖습니다. 제타체인 핵심 임원이 심사를 진행하며 우승 팀에거는 상금 300만원과 함께 그랜츠, 마케팅 지원 기회가 제공됩니다.